독점장비 - HPSP
반도체로 먹고살았던 시절은 끝나가는가? 요즘 삼성전자를 비롯해서 반도체관련주들이 힘을 못쓰고 있다. 어느날 본 코스닥 시총순위에서 'HPSP'라는 회사를 보았는데 바이오도 아니고.. 정체가 뭘까? 상위주에 이런 회사가 있었다니.. 얼마전 뉴스에서도 매물도 나왔다고 하는데.. 더 궁금해진다.
뭐하는 회사인가?
2005년 풍산 마이크로텍의 장비사업팀으로 시작해서 2017년에 풍산의 동탄사업장에서 분사해서 HPSP로 사명이 변경되었다.

HPSP의 고압수소어닐링장비는 핵심기술은 자체개발하였고, 반도체 소자를 중수소, 수소가스를 고압으로 어닐링하는 것으로 고압에 관한 노하우와 안정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반도체 소자 계면상의 결함을 제거하는 것으로 필요한 장비이다.

출처 : DART
2023년에는 전세계반도체 시장은 전쟁과 더불어 금리인상등으로 중국시장위축등 성장이 둔화되었지만 자율주행, 4차산업, AI등 다시 수요가 끌어올릴 준비를 하고 있다.
돈은 잘벌어?


출처 : 네이버증권.
꾸준한 매출성장과 더불어 영업이익률이 무려 50%나 된다. 확실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성장성이 눈에띄게 보인다.
주가는 어때?

출처 : 네이버증권.
* 시가총액 : 코스피 2조 7,700억.
* PER : 43.83.
* EPS : 762원.
국내사모펀드가 풍산으로 부터 인수한 이회사가 이렇게나 성장해서 이제는 매각을 하려고 한다. 잘했다. 매출성장성은 물론 독보적인 기술로 매년 성장하고, 영업마진또한 상당하다. 이것으로 코스닥 10위라는 좋은 성적을 유지하고 있는듯하다. 2022년에 상장되었다고 하는데 사모펀드는 판매가 완료된다면 엄청난 장사를 잘한것이다. 이것은 사모펀드고, 주주입장에서는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 일단 지금은 국내시장자체에서 심리적으로나 대내외적으로 환경이 나쁘다 보니 주가로 알수 없지만 ..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는것은 매각뉴스후 거래량이 움직였다는 것으로 유추해보기로 했다. 그나저나 코스닥 상위업체로 출렁거림이 있네.. 국내시장이 언제 갈려나...
* 출처 : 찐지스네이버브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