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종목

펫 산업 - 사조동아원, 동원F&B, 우진비앤지

728x90
반응형

퇴근길에 이상한? 풍경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웃집 사시는 분이 혼자사는 여성분인데 유모차를 끌고 나오시고 계셨는데 친척아기인건가? 무심히 지나가다가 그안에 강아지가 떡하니 앉아있는 겁니다. 물론 저도 예전에 개를 키워본적 있습니다. 직장생활하면서 케어하기란 만만치 않았고 개도 스트레스로 인해 이상행동이 지속되서 다른 분에게 보내줬습니다. 주변에 반려동물키우시는 분은 엄청나게 많고, 길거리에서조차 흔하게 발견하게 됩니다. 이미 반려동물 시장은 엄청나게 커져있는걸 눈으로 볼수있고, 보험, 통신등 연관분야도 엄청나게 늘어났습니다. 예전부터 이런 산업에 관심이 많았지만 딱히 주식시장에서 떠오르는 회사는 없네요..

1. 펫 산업 자료

1) 시장성장성

출처 : 머니투데이

2) 펫산업 양육비 비중 ( 연관산업 )

출처 : 이코노믹리뷰

위의 자료를 보면 두가지를 유추해 볼수는 있습니다. 매년 성장하는 산업군에 속하고, 그내부를 뜯고 보면 사료, 간식, 미용, 보험등등 여러가지로 나눠질수 있습니다. 실제로 애완동물들도 주기적으로 예방주사도 맞혀야 하고, 미용과 간식등 월별로 나가는 돈이 만만치 않습니다. 내가 먹는것은 저렴한걸 먹어도 애완동물이 먹는것과 입는것, 병원치료등은 비싼걸로 해주는 주인들도 주변에서 심심치 않게 볼수 있습니다. 한때는 일본제품과 미국제품을 선호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경쟁력이 많이 올라와서 이제는 전세계 브랜드들과 붙어도 지지 않는정도로 올라왔지만 유독 펫산업분야에서는 국내 브랜드들이 저조합니다. 아무래도 검증된 해외 수입품을 선호하는 주인들이 많기 때문일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국내에서 철수한곳도 있지만 몇몇곳은 이 펫시장을 놓치고 싶지 않을곳을 찾아봐야 겠습니다.

2. 펫 산업 관련 종목

1) 사조동아원

3년선 차트

출처 : 사조그룹 홈페이지

출처 : DART

펫관련 회사들중에 '사조동아원'이 펫브랜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사조는 참치로 알고 있었는데.. 사조그룹안에 들어있는 회사이다 보니 의외라는 생각도 했고, 매출 비중을 보면 이회사의 주된 매출처는 제분과 생물자원분야 (배합사료) 부분으로 보여짐니다. 아직까지 펫산업에서 재미는 못보는걸로 보입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연결기준)

아무래도 이회사는 원재료가 수입분이 좀 있다보니 점점 수입가격이 상승하는 경향이 보이는데요. 아쉬운건 펫관련 매출이 정말 작다는게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격은 비싸도 검증되고 수입산을 원하는 수요가 많아서 국내업체들은 이부분에서 진입이 쉽지 않아 보입니다.

2) 동원F&B

3년선

출처 : 동원F&B 홈페이지

펫관련 회사라고 해서 찾와봤는데 솔직히 약간은 실망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고양히 관련 캔3종류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업보고서에도 매출비중이 크지 않다는것을 짐작할수 있는데요. 비중이 따로 설명이 나와있을텐데 다른영역과 묵여있어서 어디서 봐야하는지도 짐작해야 할 정도입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연결기준)

꾸준한 매출과 성장성은 눈에 띄게 좋아보입니다. 그러나 지금의 주제인 '펫' 관련해서의 매출의 비중은 미비한 수준이기 때문에 아쉽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큰 대기업에서 판매되는 제품도 소비자의 외면을 받게되다 보니 새로운 신제품이 나오지 않은걸수도 있겠지요..

3) 우진비앤지

3년선

출처 : 우진비앤지 홈페이지

사료보다는 반려동물 유산균이나 소독제등의 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그렇다고 제품이 양돈이나 축우에 비해 다양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아무래도 축사등에서 키우는 동물들보다는 집에서 함께먹고 자는 펫산업의 특성상 사람보다 더 좋은 의약품을 찾는게 주요한거 같은데.. 제가보기에는 축우나 양돈등과의 제품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연결기준)

적자투성이인것 처럼 보이지만 그래도 매출은 매년 올라가고 있고 재무가 살짝 좋아지는 것처럼 보이는데요. 아무래도 연구하는 시간과 매출에 걸리는 시간이 있다보니 슬금슬금 올라오니 흑자만 제대로 난다면 재무적으로 좋아보일듯 합니다. 이회사가 국내만 하는게 아니라 글로벌 하게 판매되고 있어서 기대되기는 하는 회사입니다. 매출로요...

출처 : DART

그나마 여러업체들중에서 사업보고서에서 반려동물관련 코멘트가 있는 회사를 찾았네요. 지금의 국내시장은 해외에서 인정받은 브랜드인 오리젠과 내추럴 발란스가 국내에 상륙해서 돈을 쓸어담자 국내의 내노라하는 대기업들이 사료시장에 뛰어들었지만 소비자들은 나는 저렴한거 먹어도 내새끼들은 비싸고 물건너온거 먹여야 한다는 마음때문에 대기업들도 화끈하게 확대는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라고 합니다.

3. 마무리

길거리, 집앞어디든 펫들과 함께하는 사람들을 자주 보게 됩니다. 피터린치형이 그랬죠... 주변에서 찾아보라고.. 그러나 위에서 알아본 크고 작은 회사들을 보면서 산업성장은 충분하나 국내의 대기업들도 꼴랑 제품 몇개밖에 내놓치 못하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국내회사들에 투자하기에는 정보와 매출에 기여하는 비중이 너무나 작은것이 현실입니다. 이미 발빼는 회사들도 있고요.. 소비자들의 인식이 변하지 않은 이상 국내기업이 들어가기에는 힘든 분야인것 같아보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낙관론자이지만 이렇게 알아보면서 산업이 커지고 있고, 큰 분야이지만 비중이 작은건 아무래도 메리트가 떨어져 보입니다.

 

 

* 출처 : 찐지스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gomyh16/222639188400)

728x90
반응형

'주식종목' 카테고리의 다른 글

NH투자증권  (0) 2022.04.08
네이버증권활용 - 네이버  (0) 2022.02.18
삼성바이오로직스 실적 - 21. 4분기  (0) 2022.02.03
SK하이닉스 실적 - 21. 4분기  (0) 2022.02.02
삼성SDI실적 - 21. 4분기  (0) 2022.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