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종목

고배당주 3탄

728x90
반응형

요즘 주식시장이 하락하고 있는 시기인데요. 이럴때일수록 다음투자종목을 찾기위해 공부해야할 시기인것 같은데요. 이왕이면 배당주에 대해 찾아보고 있습니다. 이제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Target : 코스피 배당 수익률 5%이상

배당수익률 상위기업 파헤쳐보기

NH투자증권우 - 6.36%

 

출처 : 네이버 증권 (연결기준)

제가 원래는 우리금융투자에 CMA통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NH투자증권으로 바껴 버렸습니다. 농협이 신의한수였을까요? 이런 우량회사를 가지고 있다는게 참으로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적 좋고, 주가 상승 좋고 배당주로 가지고 계신분들은 배당받고 시세차익까지 행복한 시간을 보내셨을거라 보는데요. 주식시장에 유동자금이 들어오면서 증권사들은 행복한 시간을 보냈었는데요. 참고로 지금보고 계신 종목은 NH투자증권우 입니다. 우선주 입니다. 어차피 의결권행사할려고 보는 종목이 아니라 제가 파헤치고 있는 것은 배당관련주기 때문에 어쩌면 우선주가 더 혜택을 볼수 있습니다.

본김에 NH투자증권 보통주도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네이버증권 (주봉)

사실 고백하자면 저도 작년에도 증권주를 많이 들고있어서 보통주를 투자했었습니다. 그런데 상승률 보십시요. 우선주가 오히려 더 훨훨날아갑니다. 게다가 배당금도 더 많고요. 판단미쓰였습니다. 어차피 배당이었다면 우선주가 더 이득이었을텐데요.

고배당주를 보면 역시나 증권사는 상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주식시장이 활황이 계속된다면 시세차익과 배당도 같이 얻을수 있는 기회가 있으니 유심히 지켜봐야 겠습니다.

1. 배당의 꾸준함 - ☆☆☆☆☆

2. 주가유지여력 - ☆☆☆☆★

* 내 판단 - 현재 급등으로 보이지만 저평가상태에서 이제 평가를 받고있는 모습, 투자했었고, 투자하고 싶지만 타이밍만 보고 있는 상태

(KEEP)

☆☆☆☆☆ - 신규투자가능

☆☆☆★★ - 신규투자 신중 (주가추이판단)

★★★★★ - 투자보류

동아타이어 - 6.3%

 

출처 : 네이버 증권(연결기준)

저도 운전하는 사람으로서 동아타이어는 처음들어봤습니다. 왜 길가다가 보시면 금호타이어나 넥슨타이어등은 많이 보이긴 하는데요. 동아타이어는 눈에 익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무슨 배당을 이렇게 많이 주고 뭐하는 회사인지 알아봐야 겠습니다. 배당주 투자할때 평소 내가 잘알고 있거나 확실한 배당주라고 생각하면 배당만 보고 투자할수 자신감이 생기지만 생소한 회사에 투자한다는것은 모르는 사람에게 돈맡기는것과 같은 느낌이 들어서요.

주요 매출처가 자동차용입니다. 그안에 고무상품과 고무제품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품?과 제품? 차이이네요. 제품을 보고 싶은데요.

 

 

 

출처 : 동아타이어 홈페이지

음.. 이제 알겠습니다. 우리 수영할때 지금은 그림도 그려지고 이쁜 튜브를 타지만 저때는 말입니다. (라떼는말이야!!) 위에 첫번째사진에 있는 INNER TUBES를 타고 수영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회사는 타이어 안에 들어가는 고무제품을 제조하는 회사였습니다. 매출은 꾸준이 있을수밖에 없는 제품을 가지고 있네요. 차를 판다면 완성차 입장에서는 여기까지가 끝인가 보오~ 겠지만 그후 소모성제품은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타이어입니다. 저도 올해 한번 타이어에 펑크가 난적있는데요. 안전과 직결되다 보니 이부분은 아낄래야 아낄수 없는 부분이 되어 버립니다. 계속 바꿀수 밖에 없다는 얘기죠.. 그러므로 이회사의 매출은 안정적이 될수밖에 없는 얘기죠. 물론 원자재 부분에서 가격이 오르는 매출에 타격은 있지만 자동차가 바퀴없이 달린다는 것은 하늘을 나는것 빼고는 상상할수조차 없습니다. 꾸준히 달성할수 있는 제품군이 마음에 듭니다.

여기까지가 제 얇은 생각이었구요. 이회사 사업보고서를 보니 세계20%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고요. 현재의 자동차의 타이어는 튜브없이 가는추세라고 하네요. 그런데도 아직 도로환경이 열악한 아시아, 중동권의 국가에서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역시나 원료나 원재료는 수입해야 하는 경향이 있어서 이것에 대해 가격변동이 심하다고 합니다.

이회사 까도까도 양파같은데요. 금융주가 즐비한 배당 순위에 위에 있다보니 시간을 많이 할애할수밖에 없습니다. 궁금하잖아요.. 이제 지분현황도 찾아봐야 겠습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친구찾고 찾아 파도타고 들어가보는 SNS같은 느낌인데요. 계열사가 디티알오토모티브입니다. 어디서 많이 본것 같은데요.

 

출처 : 네이버 증권(연결기준)

요즘들어 주가가 급등했었군요. 매출도 나쁘지 않고, 시세도 나쁘지 않고 이런회사를 놓치고 있었네요..

게다가 배당도 나쁘지 않습니다. 현재는 시가기준 4.52%입니다. 괜찮은 배당률입니다. 동아타이어와 연관되어 있으니 당연히 자동차관련회사라는것은 유추할수 있습니다.

출처 : 디티아오토모티브 홈페이지

제가 겨울에 시동이 않걸려서 배터리를 간적이 있습니다. 그때 이것을 본것 같은 기억이 나는것 같습니다. 시동걸면 이 배터리에서 전기를 줘서 시동이 걸리는데요. (자동차는 매일 타고 운전하지만 원리에는 깡통이니 이해부탁드립니다.!!) 전문용어로 자동차용 축전지라고 합니다? 역시나 완성차에 축전지 없는 차는 없을수 없고요. 사계절이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저도 겨울에 집에 있는 부인님의 차를 시동을 걸어주고 있습니다. 이 축전지가 나가면 골치아프니까요(일단 시동이 안걸림) 또한 영원히 사용할수 없고, 소모성의 개념입니다. 꾸준히 들어가고 없으면 안되는 소모성 부품입니다. 역시나 원재료가격에 따라 매출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니까 좋을때는 좋고 안좋을때는 확 알좋을수 있다는 구조입니다. 지금은 좋은 구간이고요. 아무래도 경기 확장국면에는 소비가 일어나고 소비의 첫번째 보여주는 것은 자동차일수밖에 없는데요. 람보르기니가 앞에 지나가면 '우와~~' 하게 되잖아요? 그런개념입니다.

출처 : 디티알오토모티브 홈페이지

역시 동아타이어와의 연관성이 여기 있습니다. 원래는 동아타이어공업주식회사에서 시작해서 말입니다.

배터리 공장인수까지 동아타이어라는 이름보다는 지금의 이름이 뭔가 있어보이면서도 확 투자해보고 싶은 회사의 이름같기도 한데요. 매출도 괜찮고, 실적도 나쁘지 않고, 좋은시기의 구간(매출에 원자재의 영향이 끼지지 않는 구간, 전방산업(자동차판매)가 활발한구간)에 투자한다면 좋은회사라고 봅니다. 같은 배터리지만 2차전지는 아직도 인기가 시들지 않고 있습니다만 내일부터라도 워셔액이라도 넣으면서(아직도 워셔액넣을 기술이 안됨..) 자동차안의 구조좀 공부해야 겠습니다. 자동차관련주는 끊임없이 미래에도 살아있을거란 확신이 들지만 제가 워낙에 이쪽 분야에 깡통이라.. 고배당주 파헤치로 왔다가 깊숙히 훅들어가 봤는데요.

연관성이 있는 동아타이어와 디티알오토모티브는 배당주로도 괜찮습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왼쪽이 디티아오토모티브의 주주현황이고 오른쪽이 동아타이어의 주주현황입니다. 대주주의 지분보유현황이 높아보이는데요. 꾸준한 매출에 적자없이 지낸 알짜 회사라는 느낌은 받았지만 지금의 수치로만 본다면 배당정책도 나쁘지 않아 보였습니다만 알부자회사답게 자사주매입을 해서 주주가치재고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배당 + 시세차익이라는 상상을 해버렸습니다.

출처 : 파이낸셜뉴스

이번 파헤쳐보기는 5%이상 고배당주에 관련한거니 '동아타이어'에만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디티알오토모티브도 꾸준한 매출과 알짜회사이기는 합니다. 최근의 급등이 부담스럽지만 눈여겨 볼만 하네요. 시장은 돌고 돌고, 돈도 돌도 도니 다시 자동차쪽에도 시세는 줄거라 봅니다.

1. 배당의 꾸준함 - ☆☆☆☆★

2. 주가유지여력 - ☆☆★★★

* 내 판단 - 매년 배당금이 늘어나는 우상향꾸준함에는 좋은점수를 주고싶으나, 매수가격에는 신중할것, 최근의 급등이 부담.

(KEEP)

☆☆☆☆☆ - 신규투자가능

☆☆☆★★ - 신규투자 신중 (주가추이판단)

★★★★★ - 투자보류




* 출처 : 찐지스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gomyh16/222472809226)

728x90
반응형

'주식종목' 카테고리의 다른 글

NHN  (0) 2021.08.25
고배당주4탄  (0) 2021.08.22
고배당주 2탄  (0) 2021.08.10
고배당주 2탄  (0) 2021.07.31
현대차 실적 - 21.2분기  (0) 2021.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