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종목

고배당주

728x90
반응형

올해 상반기는 나름 선방했던 한해였다고 봅니다. 올해말 배당락까지는 아직도 5개월이상 남았지만 내년배당을 생각해서 조금은 이른시점에서 배당주를 찾아봐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기존에는 은행보다는 괜찮게 보자는 의도로 계좌의 2~3%의 배당률로 설정했지만 수익금의 일부를 배당주로 야금야금 교체해야 겠다는 판단이 들어서 때이른 배당주찾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증권에서 배당주 찾기

 

출처 : 네이버 증권

네이버증권 -> 국내증시 -> 배당

Target : 코스피 배당수익률 5%이상

출처 : 네이버 증권

1등 ~ 5등까지 파헤쳐 보기

베트남 개발1 - 37.80%

 

아무정보가 없습니다. 주봉으로 봤을때 엄청나게 빠진거 말고는 아무 정보가 없습니다.

단지 들쑥날쑥한 배당금과 종목이름만 보면 베트남에 투자하는 회사라는 정도입니다. 배당그만 보고 들어가기에는 어떠한 공부도 할수가 없습니다. 37.8%만 받는다면 투자해볼만 하지만 어떠한 정보도 얻을수 없고, 들쑥날쑥한 배당금을 보고 투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것 같아서 pass

1. 배당의 꾸준함 - ★★★★★

2. 주가유지여력 - ★★★★★

* 내판단 - 투자불가

☆☆☆☆☆ - 신규투자가능

☆☆☆★★ - 신규투자 신중 (주가추이판단)

★★★★★ - 투자보류

서울가스 - 12.05%

 

출처 : 네이버 증권 연결기준

회사 이름에 서울에 가스를 공급하는 회사인듯한 냄새가 물씬풍기는 데요. 서울에만 공급한다고 해도 꾸준한 매출은 당연한듯 싶고, 유추해 보건데 원자재 가격에 따라 당기순이익이 왔다갔다할수 있다는게 보입니다. 최근 급등해서 배당주로 투자했을경우 재미좀 봤다고 할수 있는데요.

최근 3년동안은 꾸준한 배당을 주었습니다. 저만의 기준일수도 있는데요. 배당주투자라는게 시세차익도 노리지만 무었보다는 안정성이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안정성의 첫번째가 배당금을 추이인데요. 어느해는 주고 어느해는 않주면 시간을 엄청나게 소비해버리게 되어서 꾸준히 주었다는게 일단 보아야 한다고 봅니다. 서울가스는 꾸준히 배당을 주었습니다. 성장을 해서 주었던 건지?

출처 : seibro

작년에 일을 잘했나 보군요. 많이 남겨서 많이 줬다는 말밖에 안보이는데요. 배당성향도 엄청나게 올라갔고 이미투자중이신 분들은 왠만한 시세차익보다 많은 배당을 받았으리라 봅니다. 최근 주가의 급등으로 배당률이 18% ☞ 12% 로 떨어졌지만 이런 추세라면 주가의 상승여력이 더 남아 있어 보입니다. 전제조건이 작년과 비슷한 금액이거나 더많은 금액을 남긴다는 전제가 깔려있어야 겠죠. 저도 이것만 봐도 투자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되는데요. 배당만 보고 달려드는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주가의 시세는 올라가고, 시세가 올라가면 갈수록 배당수익률 (배당금 / 현재가 *100)은 떨어지게 되어있으니까요. 이렇게 매력적이라면 좀더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증권 -> 시장지표

-> 원자재 -> 에너지 선물 -> 천연가스

여기까지 들어와서 보았는데요. 여기서 보다보니 살짝 비슷한 차트가 보이기 시작해서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3 ~ 2015년 까지의 서울가스는 천연가스와 비슷하게 상승해버리는데요. 최근의 상승이 비슷한 영역에 올수도 있다는 설레는 상상을 해버리게 되는데요. 원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회사가 남기는 금액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 아이러니 하게도 다음에 사오는 원자재 가격이 올라가는거지 기존에 보유했던 원자재는 이것을 빌미로 가격을 올려버림. 휘발유도 기존의 급락할때 사온 보유분의 가격도 같이 올라가서 판매됨, 라면의 가격상승시에도 기존에 판매되고 있고 진열되었던 제품까지 금액이 올라가서 판매됨. 고스란히 소비자가 떠안게 되지만 소비재이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사용할수 밖에 없고, 먹을수 밖에 없는 구조가 되서 나중에 원자재가 안정이 되었을 경우에는 그전가격으로 급하게 내리지 않음. 원자재 가격의 급등시에는 이런구조로 돈이 늘어날수 밖에 없는 우리집에도 있고, 당장 내일 사용해야할 회사들을 눈여겨 봐야함.- 뇌피셜이니 너무 생각하지 마세요!)

1. 배당의 꾸준함 - ☆☆☆☆☆

2. 주가유지여력 - ☆☆☆★★

* 내 판단 - 배당의 꾸준함과 원자재는 내년까지는 가능하다 보지만 최근의 급등시에 투자하기에는 주가의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음.

(일단 KEEP)

☆☆☆☆☆ - 신규투자가능

☆☆☆★★ - 신규투자 신중 (주가추이판단)

★★★★★ - 투자보류

한국패러렐 - 11.6%

 

이것참? 난해한데요. 아무정보도 않나와 있습니다. 최근에 주가가 빠지긴 했는데요. 네이버에서만 찾아보려 했지만 이건 구글형님의 도움을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배당금이 들쑥날쑥한것도 있지만 매력적인 배당수익률때문에 그냥 지나갈수 없어 보입니다. 주가도 한참빠져서 살펴봐야 할것 같은데요.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 펀드입니다. 유전에 개발을 하고 있는그림도 보이긴 합니다.

위험등급이 가장 높은데요. 펀드로도 판매하고 있고 상장해서 투자금을 받아서 유전개발후에 이익금의 일부를 배당으로 돌려주고 있는것 같은데요.

펀드수익률이 최근주가를 보면 알듯이 좋지 못합니다. 배당매력도는 높지만 주가가 유지하기에는 변동성이 너무 커보이는 단점이 보입니다. 좀더 알아볼까요?

출처 : 한국투자신탁운용홈페이지

미국의 유전개발에 투자해서 그 이익금을 받고 있는데요. 삼성물산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부분은 믿을만 하지만 그냥 제 뇌피셜이지만 현재 ESG의 유행으로 에너지관련해서도 말들이 많습니다. 유전 = 석유 라고 할수 있겠죠. 단순 배당만 받으려고 해도 사업내용자체가 불안한 부분이 많은데요. 유전이라는게 지금의 기술로는 더 쉽게 찾을수 있겠지만 지금의 미국대통령의 정책도 자연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려 합니다. 땅 확인하고, 땅파고, 설사 석유가 나온다 해도 영원히 무한 샘처럼 나오지는 않겠죠. 고배당 저사업구조라 판단되어 짐니다.

1. 배당의 꾸준함 - ☆☆☆★★

2. 주가유지여력 - ☆★★★★

* 내 판단 - 배력적인 배당수익률이지만 현재의 추세와 맞지않는 사업아이템으로 투자보류

☆☆☆☆☆ - 신규투자가능

☆☆☆★★ - 신규투자 신중 (주가추이판단)

★★★★★ - 투자보류

 

 

출처 : 찐지스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gomyh16/222434855435)

728x90
반응형

'주식종목'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하이닉스 실적 - 21.2분기  (0) 2021.07.29
삼성전자 실적 - 21.2분기  (0) 2021.07.29
GS - 21. 7. 9  (0) 2021.07.10
글로벌텍스프리 - 21. 7. 2  (0) 2021.07.03
제우스 - 21. 6. 26  (0) 2021.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