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종목

이크레더블

728x90
반응형

 

출처 : 네이버 / 이크레더블 홈페이지

누군가의 신용을 평가한다는 것은 그사람 혹은 기업은 주관적이 아니라 객관적인 평가를 할수 있어야 겠죠. 그렇다면 그기업은 어떠한 기준으로 평가를 할수 있을까요? 뉴스를 보면은 '우리나라의 신용등급이 AA다' 라는 무디스나 피치에서 발표했습니다. 등을 볼수 있는데요. 이런한 평가를 진행하는 회사를 하나쯤은 보유하고 싶었습니다. 여러 회사가 있지만 그중에 이크레더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뭐하는 회사인가

 

출처 : 네이버 / 이크레더블

예를 들어 삼성전자의 1차협력업체가 되고 싶습니다. 아무리 돈을 주고 하고 싶다고 해도 객관화된 자료가 업다면 어렵습니다. 이러한 중간 매개체 역활을 이크레더블이 하고 있습니다. 객관화된 자료를 근거로 신용인증을 진행한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혹은 은행등에 자금지원을 받기위해서는 객관화된 자료가 필요한데 이러한 자료를 현장, 기술평가등을 거쳐 전자문서화하는 일을 진행합니다.

위의 객관화된 자료를 서로에게 보여주는 중간역할을 하면서 돈을 버는 구조입니다. 쉽죠..

2. 돈은 잘벌고 있는가?

 

출처 : 네이버 증권(연결기준)

지금 끊임없이 우상향하던 주가가 하락의 늪에 살짝 빠져든 이유가 이 실적표를 보면서 보이기 시작하는데요. 매년 끊임없이 상승하는 실적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주가도 함께 움직일수도 있는데요. 지난 겨울 4분기 한번 미끌어 졌습니다. 빨간색이 한번 보이는데요. 관건은 이것을 복구하느냐에 따라 주가의 향방이 달릴수 있는거 같습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이회사는요. 2분기 실적을 봐야 합니다. 한철 장사일수도 있는데요. 다른회사는 꾸준히 나오는 회사도 있는데요. 보시면 알겠지만 2분기가 일년의 실적을 좌우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번분기 실적 정리 한번 해봤는데요..

 

 

출처 : 내가 정리

미미 하지만 작년동기보다는 모두다 상했습니다. 오래 농사는 잘지었네요. 거래하는 회사들의 결제금액이 2분기에 적용되는 이유도 있습니다. 1분기에 않나왔다고 실망할필요가 없는 이유입니다. 여기서 이제 까먹지만 않으면 일년농사 결과가 좋게나오는 구조입니다. 이크레더블은 매년 돈은 잘벌어 왔고, 이번분기에도 어김없이 상승한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3. 더 알아볼까?

1. 주가하락의 이유

이크레더블은 지루한 주식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하루거래량도 그렇고, 상한가가 갈수도 없는 거래량이 인기없는 주식입니다. 좋은 호재가 나올수 없고(실적이라고 할수 있지만 2분기까지 기다려야 하는 구조) 지금 핫한 메타버스, 우주항공등에 비하면 재미없는 주식일수도 있는데요.

 

 

출처 : 네이버 증권 (연결기준)

하염없이 우상향하던 주가는 작년 한번 실적이 꺽이면서 주가는 함께 꺽이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게다가 이런 재미없는 주식을 하는 이유가 매년 꾸준한 실적과 꾸준한 배당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제일 결정적인 이유는 매년 배당을 상향했던 회사가 740원에서 700원으로 하향하는 결정을 내리면서 이것에 실망한 매물들이 쏟아지기 시작했고, 다른주식의 상승시기에도 이크레더블은 대세 하락을 맞보는 결과를 맞이했습니다.

물론 정해진 배당성향이 있지만 작년 한해 엄청난 손실을 보았던 GS의 예를 들자면 적자에도 불고하고 이를 의식한듯 주주들에게 똑같은 배당을 하면서 의리를 지켜주었는데요.. 그렇다고 주가상승을 위해 자사주매수등을 할리는 없고요. 이에 실망매물이 쏟아지면서 주가의 상승은 언제될지 기다려야 하는 시기에 있습니다. 투자하고 주주분들은 속타실수도요. 다른주식은 상승할때 역으로 하락하는 주식이니까요. 상대적박탈감...

2. ESG?

출처 : 이데일리

뉴스도 없고 거래량도 없는 이회사의 뉴스가 간만에 한번 나왔었는데요. 지난 4월에 나온건데 지금이 8월이니까 그동안에는 거의 뉴스가 없습니다만.. 주가하락의 늪에서 그나마 한줄이 빛이 보이는건 ESG입니다. 지속가능한 경영을 하려면 어떤 잣대로 평가를 해야하는것의 문제인데요.. 회사 스스로 우리 ESG잘합니다 하면 아무 의미없지 않습니까? 이럴때 필요한게 신용평가회사들인데요.

3. 회사가 존재하는한 절대 망하지 않을회사

이크레더블 ☞ 한국기업평가 (67%) ☞ PITCH (73%) 이런 구조로 지배하는데요. 한국기업평가야 한국이지만 PITCH는 글로벌 회사입니다. 일단 엄마도 괜찮고, 할머니가 엄청 빵빵한 구조입니다.

이회사의 하는일은 회사를 평가해서 그 객관적 자료들을 파는 구조인데요. 여기서 중요한건 그 자료의 갱신 구간이 1년이라는 겁니다. 산업구조가 변하고,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기술등을 볼때 1년도 길어보이는데요... 아무튼 1년단위 갱신을 하면서 다시 계약을 해야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회사가 존재하는한 망할래야 망할수 없는 구조입니다.

4. 마무리

이번 년도 농사는 괜찮은데 아직도 주가는 하락의 늪에서 빠져서 헤어나올분위기 않보이는데요.. 재미도 없고, 끝도없이 빠질꺼 같지만, 길게 한번 볼까요?

출처 : 네이버 증권

이렇게 보면 기다려야 하는이유가 살짝 보이시나요?? 중간중간 보면 늪들이 보이지만 결국에는 우상향하고 있다는 사실. 사업구조가 쉬어보이지만 이것도 허가가 필요한 업종이고(아무나 허가를 내주면 자료의 신빙성이 떨어짐) 빵빵한 글로벌 할머니(PTICH) 가 있으며, 지금 한번 삐긋하는게 장기적 관점에서 조금보이는 늪일지? (찬스일지) 하락의 시작인지.. 보면서 답답한건 배당은 왜깍아가지고..라는 생각이 너무 드는데요.. 자한번 기다려 볼까요?? (회사에서 주가도좀 생각해주길..)

 

 

출처 : 찐지스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gomyh16/222488369161)

728x90
반응형

'주식종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동, 크루셜텍  (0) 2021.09.22
에스제이케이, 소프트센우, 맥스로텍  (0) 2021.09.12
NHN  (0) 2021.08.25
고배당주4탄  (0) 2021.08.22
고배당주 3탄  (0) 2021.08.16